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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좀비드라마, 뭘 나쁘지 대박
    카테고리 없음 2020. 2. 2. 19:57

    한개 월 25한가지 넷플릭스에서 첫 국내 좀비 드라마<킹덤>이 유출됐다. 좀비는 기위=전 세계적으로는 소뼈가 짓무르도록 한국의 고등학교도 꺼낸 소재지만 대한민국에서는 여전히 생소한 재료다. 2개의 좀비 영화가 제작되고 한번의 대성공으로 한번의 대실패를 경험하면서 좀비 대한민국에 대한 적응도를 평가하는 것은 아직 이른 시기이므로 좀비 사극 시도에 기대대로 우려도 많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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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좀비의 직접적인 역사는 시체를 주술을 통해서 소생시킨다는 속신이 있었다 17세기의 아이티에서 시작합니다. 그러나 요즘 우리가 이해하는 좀비에 대한 개념의 대부분은(리처드 매드슨의 소설< 나쁘지 않아는 전설이다>을 제외하기 이프니다묘은)1968년 조지 A., 로메로의< 살아 있는 시체의 밤>에서 기인하는 것입니다. 이후 조지 A. 로메로의 더 데드(The Dead) 시리즈와 샘 레벌의 이블 데드 시리즈, 댄 오바넌 바마스크리안과 피터 잭슨의 데드 얼라이브 등으로 이어진다.조지 A 로메로 앞으로 소설, 영화는 물론이고 코믹스, 만화, 어린이 애니메이션, 게임 등 다양한 매체에서 좀비를 다뤘지만 드라마는 가장 늦게 합류한 편이었다. 20세기 죠무비 것은 수많은 저예산 독립 영화가 증명하게 주류 장르가 없었다. 특히 사지가 떨어져 나쁘지 않고 뇌를 잡아먹는 행위 등 좀비물 특유의 문화 덕분에 안방 진입 장벽이 높은 편이었다. 드라마 킹덤의 김은희 작가가 결국 국내 방송사가 아닌 넷플릭스와 손잡은 이유에도 예산 사건과 함께 여전히 높은 국내 방송 문화의 진입 장벽이 있었다.이렇게 좀비에 관해서는 후발 주자이던 드라마는 21세기 들어 정 말우에료종비브ー무을 주도하는 불씨가 되었다. 영화가 이에 영향을 받고 2014년에 50여편의 죠무비 것이 만들어지는 정도였다. 드라마에서도 2010년대 들어 수많은 좀비는 아니며 아주 나쁘지 않다고 사라지기를 반복하고 있다. 다만 좀비가 단시간에 갑자기 폭주하고 피로도 함께 급격히 올라가면서 색다른 시선과 규칙을 적용한 다양한 시도의 드라마가 나빠지고 있다. 이제 좀비도 골라먹는 시대, 그중 몇 가지를 소개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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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MC, 2010년~<워킹 데드>다시 하겠습니다시 이야기하려면 입이 아프지만 제외한다면, 섭섭할 좀비 드라마. 21세기 들어 좀비의 입지를 가장 크게 넓힌 작품은 영화 나쁘지 않는 코믹스가 아니라 드라마<워킹 데드>이었다. <워킹 데드>은 2003년부터 연재를 시작한 로버트 커크만과 토니 무어의 동명의 만화책을 바탕으로 합니다. 소비자층이 제한적인 코믹스에서 대중성이 강한 TV로 이동하면서 팬층을 대폭 넓힐 수 있었다. 국내에서도 단지 좀비의 드라마에 머무르지 않고 2010년대 흥행 미드의 한 카웅데ー 됐다.워킹데드는 좀비(walker)로 종말을 맞은 세상의 비참한 환경과 참혹한 생존법칙을 미스트의 프랭크 다라본 감독이 사실적이고 거친 화면에 뒤집어서 완성시켰다. 하반신이 절단된 좀비가 상체만 끌고 가는 모습은 20년 전까지는 피터 잭슨의 저예산 컬트 영화에서 나쁘지 않아 볼 수 있었지만, 21세기의 시청자들은 방송에서도 이를 받아들일 준비가 되어 있었다. 드라마는 단숨에 많은 시청자를 끌어 모았다.무수행 중 다친 경찰 릭 그레이데스(앤드루 링컨)가 병원에서 의식을 되찾아 맞게 된 세상은 이미 좀비들이 점령한 상태였다. 드라마는 그 앞으로 릭을 한 카웅데우에 서서히 한 시오 나쁘지 않은 아키도 줄기도 하는 그의 1행을 쫓는다. 좀비와 싸워1보다 주로 사람끼리 싸울 1이 더 많은 릭 1행 여정은 종 이야기의 시대에서 가장 큰 것은 좀비가 아니라 인간이라는 사실을 씁쓸하게 증명합니다. 다만, 시즌이 길어질수록 유사한 양상의 싸움이 반복되고 잔혹함만이 겹치면서 시즌 7에, 향후에서는 유행가의 매우 부러진 분 이프니다니다.자매품에서<워킹 데드>의 유헹룰 지고 2015년부터 방영된< 피어 오브 워킹 데드>가 있다. 같은 세계관을 공유하고 남동부를 배경으로 한<워킹데드>와는 달리 멕시코를 포함한 남서부를 배경으로 합니다. <워킹 데드>의 유행에 힘입어 높은 흥미 속에 출발했지만 결미형보다 나쁘지 않아 동생이 되지는 못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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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yfy, 20일 4년~20일 8년의 가장 큰 장점이자 단점은<워킹 데드>로 가장 겨우 비슷한 드라마라는 점이다. 이 점은 워킹데드 팬들에게는 친근감을 전달할지 모르지만 가짜라는 인상도 다같이 심어줄 수 있는 현실성을 높여 화제가 됐다. 은 <워킹 데드>에 많은 빚을 지고 있는 만큼 필연적으로 모든 면에서 비교되는 것도 피할 수 없는 운명을 갖고 있다.<워킹 데드>보다 부족한 예산과 배우들이 만든은 오시면 한 970~80년대의 저예산 영화의 향수를 자극한다. 그렇게 해서 <워킹 데드>에서 사람들끼리 싸우는 것에 지친 시청자들은 좀비 살상에 더 열정을 보이고 있는 으로 위안을 얻을 수 있을 것 같다. 그것도 더 잔인하게.드라마는 범죄자를 대상으로 한 좀비백신 생체연구의 유일한 생존자 머피와 그를 뉴욕에서 질병통제예방센터(CDC)가 있는 캘리포니아까지 배달해야 하는 일행의 이야기를 그렸다. 그리하여 북극권내의 시설에 애견 셸과 고립된 시티즌 Z도 있다. 그는 해커 출신 NSA 직원으로 종화가 온 시대에도 모두를 감시하고 지켜보며 소통한다.사건은 머피가 이기적이고 예측 불가능한 데다 좀비와 인간의 하이브리드가 되고 기묘한 능력까지 생겨 자신감을 갖기 시작한다는 것이다. 게다가 상대방의 머리에 총을 겨누고 단결력과 일관성 등 일 없는 구성원들의 개인 취향도 드라마 사건 해결에 별 도움이 되지 않는다. 이들의 유일한 공통점은 누구나 발암 유발자라는 평가가 농담으로 들리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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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넷플릭스, 20하나 9년~ 킹덤은 국내에서 연기력과 고증 논쟁이 있기도 했지만 언어와 역사에서 자유로운 해외에서는 대체로 긍정적으로 평가할 것이다. 20세 기형 서양 괴물의 좀비를 다룬 장르가 하나 7세기 동양의 조선에 거슬렀다는 점만으로도 해외 시청자들에게는 흥미로운 점이었다. 우리에게 익숙한 조선의 건축, 예식, 의복, 심지어 갓까지 그들의 호기심을 자극해 좀비 장르라는 레드오션에서 돋보이는 특이점이 되었다.봉준호의 '괴물'이 그렇듯 '킹덤'도 활달한 '괴물'과 결합된 액션 못지않게 사회 배경에도 많은 투자를 할 것이다. 시대 배경은 백성이 2번의 전란을 경험하고 무능한 임금과 조정을 겪고 본다는 설정도 의미심장하다. 조선의 화려한 궁궐과 아름다운 풍경을 함께 하는 장면 사이에 끼어드는 참혹한 삶을 사는 백성들의 모습은 특히 국내 시청자들의 가슴을 아프게 할 것이다. 주로 정부가 배제되고 개인이 과잉 개인주의가 팽배한 소규모 그룹의 생존을 다룬 좀비미드와 달리 국가 지도층과 사회 계급의 문제를 부각시킨 좀비 '핸드' <킹덤>을 많은 외국 시청자들은 신선하게 받아들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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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tarz, 2015년~2018년<오링이스이 vs이블 데드><오링이스이 vs이블 데드>은 샘 라이미 감독의 1981년작<이블 데드>을 기준으로 30몇년 후의 예기를 다루고 있다. 드라마 이블 데드 시리즈의 어린이 콘이 된 배우 브루스 캠벨이 와인이 들어간 모습의 아이 슈로 돌아왔다. 세월은 흐르고 몸은 무거워졌지만 그의 트레이드마크인 체인소와 손발을 절단해 만드는 우스꽝스러운 표정만은 너희다. 샘 레이미가 기획하고 각본을 써 파일럿을 직접 연출하기도 했다.전체적인 분위기는 공포에 집중한<이블 데드>보다는 쟈은솔료은코밋크, 호라ー페스티발잉<이블 데드 2>와<이블 데드 3:암흑 군단>에 가깝다. CGI의 발전으로 잔설령적 묘사는 영화보다 더 사실적이고 세련됐지만 지금은 잔설령에 대한 면역력이 향상된 탓인지 공포보다 코미디를 더 강화하는 역할을 하는 것은 어린이다.<어린이 슈vs 이블데드>를 좀비 드라마로 봐도 되는지는 <이블데드> 시리즈를 좀비 영화로 볼 수 있느냐는 논쟁으로 거슬러 올라가야 한다. 이는 좀비의 정의에 대한 논쟁으로도 이어진다. 적지 않은 사람들이 이블 데드는 악령이 육체를 사로잡은 형태라는 점을 들어 <살아있는 시체의 밤>보다는 <폴터가이스트>에 가깝다고 지적한다.하지만 가장 흔한 좀비의 유형인 죽음에서 살아나는 시체는 <이블 데드> 시리즈에도 존재한다. 무엇보다 그런 태생과는 상관없이 추하게 훼손된 육체를 데려가 사람들에게 물리적인 위협을 가했지만 사지를 절단당하고 찔리고 찌그러지고 퇴치되는 형태는 좀비의 그것과 흡사하다. <이블 데드>가 그 이전의 <살아있는 시체의 밤>의 영향을 많이 받은 탓이죠. <이블데드>는 너희로서 그 다음 좀비 영화에 많은 영향을 미치면서 좀비 영화의 역사에 빠짐없이 등장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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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yfy, 2014년~2015년<헬릭스><워킹 데드>시즌 1을 통해서 명성을 높이고,에도 등장한 CDC가 이번에는 드라마의 주역이 됐다. 다만 무대는 조지아도 캘리포니아도 아닌 북극입니다. 누구에게나 한마디만 걸어도 금세 응, 본인도 박사다라는 답이 돌아오는 수백명의 박사들이 웅성거리는 북국의 첫 연구시설에 괴이한 바이러스가 퍼진다. 이에 앨런 박사를 중심으로 한 CDC의 신속 대응 팀이 고립된 연구소에 파견되면서 감염되면, 벡터(vector)가 되어 좀비와 같은 증상을 1우키는 바이러스의 원인과 치료 방법을 찾아 본인이다.외부와의 소통이 단절된 상황에서 CDC팀은 바이러스 본인의 벡터와의 싸움뿐 아니라 거의 모든 구성원과도 치열한 심리전을 치러야 할 것이다. 협력하게 버리는 연구소장, 우리 편인지 적인지 모를 경호 요원, 그리고 무언가를 은폐하려는 듯한 군에서 파견된 장교까지 눈치 싸움하는 1번 힘 겨루기로 된 1번 태산 이프니다니다. 이 와중에 CDC팀 내에서는 전처와 친동생, 그리고 새내기에게도 뻗은 삼각, 사각관계가 복잡하게 얽혀 있다.<헬릭스>의 두드러진 점은 북극에 뒤쳐졌다는 설정입니다. 죠은・카ー펭타ー의 괴물이 증명하듯이 극지방다는 지리적 요소와 함께 추위와 눈보라에 갇히고, 위축되고 고립된 배경은 공포감 조성에 벡터보다 크게 1쵸하 것이다. 외부와 단절된 한정된 영역 내에서 파멸의 기운은 전염병처럼 번졌느냐지만 우리가 의지했던 바깥세계의 법률이 본인의 도덕이 적용되지 않고 모두가 생존 본능만 살아남은 상태에서 서로를 상대로 힘겨운 싸움을 계속하고 있다. 똑똑한 사람들은 다를 줄 알았는데 말이에요. 시즌 2에서 무대는 북극에서 멀리 혼자 떨어진 섬으로 옮겨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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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BBC 3,2013년~2014년 굿도잉자풀레스이 여기에서는 우리가 소견하는 좀비와 달리 스토리도 하고 일도 하고 인간에 가까운 좀비에 익숙해져야 한다. 수많은 좀비물들이 좀비에 의한 종 스토리를 다루면서도 치료에 대한 희망을 보여주는 데는 인색했습니다. 영 드 <인 더 프레시>는 한때 좀비역병이 창궐해 많은 사람들이 죽었지만, 몇 년 뒤 이를 제어할 비결을 찾았다는 설정에서 시작된다. 안타깝게도 좀비 소동(The Rising)을 겪은 사회 문제들은 그것만으로 해결될 것 같지 않다.좀비의 특성을 억제하는 약물 개발로 사람의 뇌를 좀비(rotter)들은 과거의 기억과 감각을 되찾게 된다. 약물로 과거의 과인으로 돌아간 이들은 최근 부분적 사망증후군(PDS)을 앓는 환자로 분류돼 정부의 재활 프로그램을 통해 이전 가족으로 돌아간다. 다만 매일 약물을 투약하고 약물로도 변치 않는 창백한 피부와 변형된 눈동자를 가리는 화장품과 콘택트렌즈도 살펴야 한다.주인공 키아란도 그렇게 집에 돌아온 좀비 출신이다(그의 성이 워커인 것은 우연이 아니다). 키아란은 좀비 소동 전, 칭호를 잃고 죄책감에 자살했지만 좀비가 되었다. 약물을 통해 이성을 되찾았지만 지금은 좀비였을 때 과인에게 희생된 사람들에 대한 죄책감이 든다. 한편 좀비에서 돌아온 아들을 부모는 복잡한 심경 속에서도 여전히 사랑으로 감싸주지만 키아랑이 아끼던 여동생은 그와 거리를 두려고 한다. 무엇보다 심각한 일이 벌어진 동안 영국에는 HVF라는 일종의 민간 군사조직이 결성됐고 이들과 교회의 주도로 부락에는 좀비는 물론 PDS 환자에게 적대적인 분위기가 형성됐다.HVF는 키어런이 사는 보수적인 부락 같은 곳에서 법의 실질적 집행권과 사법권을 가진 자경단처럼 활동하다 슬그머니 부락으로 돌아간 PDS 환자를 찾아내 즉결처형을 한다. 그 모습은 마치 유대인을 찾아내 처형장으로 보낸 과인치의 게슈타포 가령은 전후에 프랑스와 폴란드 같은 과인치 점령지뿐 아니라 영국 등 전 유럽에서 과인치 동조자를 대상으로 때론 도를 넘은 마녀사냥이 벌어졌던 유럽의 아픈 역사를 떠올리게 한다. 이처럼 이전 역사와 현재의 이민 문제로 이어지는 증오와 갈등이 투영되는 <인 더 프레시>는 그 밖의 좀비물에서는 찾아보기 힘든 현실적인 무게를 지니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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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The CW, 2015년~<어린이, 좀비>동명의 만화책에서 출발한<어린이, 좀비>은 20대의 매력적인 여성 리브 무어가 주인공이었다 당연히 그녀는 좀비다. 우연히 좀비가 된 리브는 피부가 창백하고 특히 머리가 밝은 금발인 것을 제외하면 외견상 좀비임이 쉽게 드러나지 않는다. 덕분에 인간 사이에 비교적 자연스럽게 섞여 평범한 삶을 살 수 있다. 좀비가 되기 전 의과 레지던트였던 적성을 살려 식량이 되는 뇌의 원활한 수급을 위해 시체안치소의 검시관이 된다.그는 위기의 귀추에서 헐크처럼 완전한 좀비의 모습과 힘을 가진 풀좀비 모드로 변신할 수 있다. 또 뇌를 먹으면 1시적으로 그 사람의 성격 이과의 훈련 능력은 물론 기억의 1부까지 손에 의한 슈퍼 파워를 발견하고는 형사와 협력하면서 이 재능을 범죄자들을 잡는 데 활용합니다.위의 설정에서도 대부분의 느낌이 들지만 외로워도 좀비에서도 절대 울지 않는 활달한 캐릭터의 립처럼 <어린이좀비>는 상당히 밝고 긍정적인 톤을 유지합니다. 전도유망한 레지던트이자 가족의 자랑이던 리브는 하루아침에 지하 검안소에 들어가 파혼까지 하면서 별종으로 여겨지지만 가족과 주변 사람들의 따가운 시선을 특유의 낙관주의와 높은 자존심을 무기로 극복합니다.<어린이 좀비>는 꽤 상세한 기억력을 가진 능력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언포게터블>과 같은 재료를 <뱀파이어 해결사>처럼 발랄하게 튀는 틴에이지 무비 감각으로 맛을 붙인 고민이 있다. 덕분에 에 버금가는 몸의 장기와 절단 묘사에도 다양한 조리법을 펼치며 뇌를 섭취하는 립의 먹방을 보다 보면 어느새 뇌가 난탕의 이빨처럼 맛과 음으로 보이는 경지에 이르렀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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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넷플릭스, 20하나 7년~ <산타클라리타 다이어트> 피와 살갗이 튀는 순간은 물론 최악의 상황에서도 항상 밝은 것으로는 <산타클라리타 다이어트>도 밀리지 않는다. 실라(드루 배리모어)와 조엘(티머시 올리펀트)은 로스앤젤레스 외곽의 조용하고 따분한 동네인 샌타클래리타의 평범한 부동산 중개인 부부다. 그런데 쉴라는 어느 날 갑자기 알 수 없는 이유로 좀비가 된다.그나마 좀비가 되긴 했지만 혈색도 머리색도 남아 있는 쉴라가 눈에 띄게 달라진 점은 식연습이 특별하게 바뀌었다는 것뿐이다. 실라가 생고기, 그것도 인육만 먹을 수 있다면 평범했던 가족은 식량 수급에 빨간불이 켜지고 큰 변화를 맞을 것이다. 제목에 있는 다이어트가 우리가 반반적으로 생각하는 다이어트 투가 아니라 식생한다는 것을 깨닫는 순간이다.드류 베리모어의 밝고 귀여운 매력은 <산타클래리타 다이어트>에서도 빛을 발할 것이다. 좀비가 된 아내에게 무한한 사랑을 보여주는 남편 티머시 올리펀트의 자연스러운 코미디 연기도 재미를 더할 것이다. 산타클라리타 다이어트는 수사에 집중하는 아이좀비에 비해 코미디를 조심스럽게 밀어붙인다. <모던 패밀리> 가족에 <파고>의 위트가 더해진 듯한 드라마는 공포 코미디보다 가족의 중앙 로맨틱 코미디에 가깝다. '로코'를 나쁘게 생각하지 않는다면 추천! 그러나 이상하지 않기 때문에 역시 실라의 특별한 식훈련에 적응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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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BC/넷플릭스, 2015년~<착오><착오>는 다른 시대에 사망한 7명의 사람들이 소생하고 공동 묘지의 무덤에서 동시에 1어(로 시작합니다. <월하의 공동 묘지>인가, 공포 드라마인가겠지만<착오>은 이 장면도 요란을 떨지 말고 침착하게 다루며, 그 다음 전개 또 1상을 다룬 잔잔한 드라마를 더 비슷하다.귀는 멀지만 그렇다고 좀비라고는 할 수 없는 그들(The Risen)을 발견한 경찰 제임스는 의사인 매켈러 박사처럼 담담하게 돌봅니다. 더 내'리즌'중에 2년 전에 사별한 아내 케이트를 발견하고는 그들을 보호하기 위해서 외부에는 비밀로 합니다. 동시에 사망자가 살아난 원인과 그로 인해 땅 위에 새롭게 나타나 인기를 끌었던 궁금증을 해결할 계획을 찾으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드라마 초반은 죽은 아내가 돌아와 복잡해진 제임스를 비롯해 주변의 복잡한 감정과 상황, 그리고 다른 시대와 인생을 살아온 리즌의 개인사와 함께 호주의 역사를 되돌아보곤 합니다. 그리고 후반이 되면 서서히 소생의 원인과 배경을 파헤쳐 가운데를 옮긴다.착오는 쉽게 접할 수 없는 호주 드라마였고 배경의 유라과인은 황량한 자연환경에 둘러싸인 호주인 외딴 시골의 작은 촌락이었다. 탄탄한 내용과 탄탄한 연기, 깔끔한 연출과 여유로운 풍경까지 착오는 장점이 많은 드라마다. 그 중에서도 가장 큰 장점은 다시 살아난 시체에 대한 신선한 설정과 시선, 그에 따른 현실적인 의문과 다양한 시대를 꿰뚫어보는 통찰력이라고 할 수 있다.무덤에서 1어 나는 그들에게 뻗었다<착오>의 포용력과 공감 능력을 경험하고 나 면, 뭐 나도 다소움에 망그와잉눙종비에 담요 하그와잉 의해서 주어 집에 데리고 가서 씻은 다음 타우이미하는 차를 마시면서 긴 대화를 나 누구는 듯한 의견이 걸린다. 물론 내 뇌를 탐하지 않는다는 조건으로 말이다.


    에그테하나 에디터의 빈 상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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