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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언어파란] -[기승전복지 ]정우성의 '증인' 속 자폐소녀 지우는 왜 특수학교로 전학가야 했본인- [수지내신학원 수지국어학원 수지영어학원 국풍2000풍덕천관]
    카테고리 없음 2020. 3. 3. 22:09

    ※1반 뉴스 기사, 영상의 스크랩 공유(링크 유)※​<언어 푸른>수지 중.고등부국/영 전문 학원, 수지 내신의 학원, 수지의 영어 학원, 수지 국어 학원 ​ 국풍 2000풍독쵸은그와은 ​ ​ 031-261-3356(상다움 간간이:월~금요일 오후 1시~10시, 토, 1오후 12시~8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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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폐장애 지우 또래 괴롭힘 당한다 1반 학교 → 특수 학교"통합 교육이냐 분리 교육?" 어려운 논의 장애기 학생 인권 보호 제도 강화…인식 교육도 다른 풍경과 다름 없는 고등 학교 교실, 국어, 가끔. 선생은 지우(김향기)를 입에 올리며 교과서 속 윤동주 시인의 시 '눈'을 낭독케 했다. 이름만 불렸을 뿐 같은 반 학생들은 여기저기서 킬킬거린다.​ 감춘 자리에서 1 오나 큰 sound로 확실히 시를 읽기 시작했다. 주변 학생들은 여전히 비웃고, 어떤 학생은 고개를 가로저기도 한다. 선생님이 학생들에게 경고를 주며 지우는 시를 금방 다 외웠다고 칭찬하지만 달라진 게 없다. 지우는 갑자기 시가 거짓이라고 주장한다. 눈이 가려주는 이불이란 말은 거짓말이다. 눈에 덮이면 추워요."​, 지난해 2월 공개한 영화'증인'을 해제하는 자폐 장애자기 스펙트럼에 있는 아스퍼거 장애를 앓고 있는 고 하나 학생이다. 아스퍼거 증후군은 타인과 의사소통에 어려움이 있고 관념분야가 한정되는 특징을 보인다.지우는 비장애기 학생들과는 다른 억양으로 좀처럼 남의 눈을 마주치지 않고 말한다. 다소 엉뚱해 보이기도 한다. 지우가 세계를 인식하는 노하우, 즉 감각부터 다르기 때문이다. 타인은 들을 수 없는 시계의 초침"sound"가 궁금한 하교 도중에 큰 개가 짖다"sound"때문에 귀을 막고, 3명을 헤아리고 달린다. 손수건에 촘촘한 물방울 개수 하나 90여개를 3초 안에 꼽힌다. 영화는 스크린을 통해 지우의 시간과 sound 등 감각을 관객에게 전달하는 데 상당한 때를 할애한다. ​, 지우처럼 장애인 특수 교육 대상자는 국내 한 0만명에 육박하고 있다. 전국에 용에기부터 대학생까지 특수 교육 대상자 학생 수는 지난해 기준 만 2958명이다. 이중 지적 장애기가 만 9624명(53.4퍼.세인트)에서 가장 많았다. 지우와 같은 자폐성 장애기로 분류하는 학생은 하나만 3개 05명(하나 4. 한 포.세인트)에서 두번째로 많다. 지체 장애기의 학생은 하나만 200명(하나하나 포.센트), 발달 지체 7309명(7.8도 커진다.세인트)청각 장애기 3225명(3.5다.센트), 정서 행동 장애기(2개 82명(2.3퍼.세인트)시간 장애기 하나 937명(2)하나 포.세인트)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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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서울=뉴시스] 영화 증인. 2019.02.09.(사진=롯데 엔터테인먼트의 공급) 지는 어느 날 밤 우연히 살인 사고의 목격자가 된다. 지우가 가정부 미란(염혜란)이 노인을 살해했다고 진술하자 미란은 용의자로 떠올랐다. 미란은 스스로 목숨을 끊으려 한 노인을 구하려고 했다고 주장하며 억울함을 호소합니다. 유하나인 목격자인 지우는 법원에서 증인으로 출석하도록 요구받는다. 피고인 미란의 변호를 맡게 된 대형 로펌 소속 변호사 승호(정우성)는 다소 불순한 마음으로 지우에게 다가갑니다. 지우를 법정에 증인으로 내주면 자폐성 장애가 부각돼 증언의 신빙성이 떨어지게 돼 피고가 승소하는 데 유리하다고 판단한 것이었다.검사 희준(이규현)은 자폐아들을 둔 동생이 있어 쉽게 지우와 소통합니다. 친해질 수 있는 비결을 알려달라는 승호의 요청에 희준은 간단하지만 결코 쉽지 않은 비결을 알려준다. 자기 세계에서 나오기 힘든 사람이 있으면 댁이 거기 들어가면 된다는 얘기였다.졸음소음의 시작은 불순했을지 모르지만 승호는 열심히 하겠습니다. 매 하나 하교길에 다함게하고 컵라면이나 슬래시를 사서 오후 5시면 다시 지우에게 전화를 걸고 퀴즈를 내다. 지우도 조금씩 감정을 열지만 소통하면서 변하는 것은 지우뿐이 아니다. 승호는 "댁이 좋은 사람인가요?"라고 묻는 지우의 질문에 대답을 피했지만, 조금씩 양심을 회복해 간다. 장애학생과 잘 지내는 지우의 학교 생활은 평탄하지 못한 것으로 묘사된다. 지우는 수업이 끝난 후에 집에 갈 때 더 노골적으로 또래 왕따를 당해요. 예민한 시간과 청각을 가진 것을 알고 공을 던져 무서워하는 아이가 있는가 하면 유연히 다 같이 집에 가는 친구들도 놀다가 너무 힘들어 돈을 받겠다고 했다가 모욕을 당하기 일쑤다. 믿었던 친구조차 지우에게 벌레가 들어간 소음료를 먹으라고 강요하고 폭언과 폭행을 가합니다.이를 목격한 승호는 지우의 오므이에게 지우를 특수학교로 전학시키면 어떻겠냐고 제안합니다. 실제로 지우는 법정에서 증인으로 본분을 마친 뒤 특수학교로 옮긴다. 지우는 자신의 생하나파티에서 특수학교의 생할을 승호에게 전한다. 애들이 이상하대. 그러나 곧 정상적인 척 하지 않아도 된다. 그동안 정상인 것처럼 보이려고 연습했어요라고 말합니다. ​ 특수 교육 대상 장 아이의 학생 중 특수 학교에서 공부하는 학생은 지난해 만 6459명(28.4퍼.세인트) 수준이었다 나머지 만 6499명(1.6다.세인트)는 1반 학교에서 1반 또는 특수반으로 분류돼 통합교육을 받는다. 국내 특수학교가 그만큼 적기 때문이다. 그러나 더 중요한 것은 이미 통합 교육이 세계적인 추세라는 점이었다 프랑스나 독일 등은 통합 교육을 원칙으로, 장지문의 학생을 교육합니다. 장애아와 비장애아를 분리해 교육할 경우 장애아는 나중에 성인이 돼 사회에 진출하면서 더 적응하기 힘들어지고 장애아의 편견은 해소되지 않기 때문이었다. ​ 국내에서도 특수 학교 등에 진학하는 비율은 2015년 29.6다.세인트였지만 지난해 28.4퍼.세인트로 소폭 줄어든 반면 한개 조 학교 진학률이 2015년 70.4퍼.세인트에서 지난해 71.6다.센트로 항상 그랫다국내에서도 장애학생 통합교육에 충실하기 위한 움직임이 계속되고 있다. 대표적인 제도로는 서울시교육청의 착한 학교(통합교육중점학교)가 있다. 장애학생에 대한 차별과 인권침해가 전혀 일어나지 않는 통합교육의 기반을 다지기 위해 하나반 교사와 특수교사가 협력하는 학교입니다.'친절한 학교'에서는 미닫이 없는 학생도 수업과 방과후 교육을 통해 인식 개선 프로그램을 교육받아 미닫이 학생과 함께 생활하고 있습니다. 장애학생의 수업 참여 활동은 언제나처럼 비장애학생의 거부감이 줄어드는 효과를 거두고 있다. 교육부는 2018년까지는 전국에 40개에서 화목한 학교를 2022년 100개에서 2배 이상 확대합니다는 결의를 세웠다. 지우가 하나산처럼 겪어야 했던 학교폭력 피해는 어떨까. 실제로 장애학생들은 학교폭력 피해에 약하다. 한개 조, 학교 내의 장 아이인 대상 학교 폭력 피해를 당한 학생은 2014년 147명에서 2018년 677명에 4년간 4배 이상 항상 그렛도우쯔옷다.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 심의 건수만 집계한 만큼 그 이상이면 된다. 장애학생은 가해자의 특정이나 피해 사실을 명확히 주장하기 어려운 게 현실이었다.교육당국인 학교폭력에 노출된 경험이 있거나 인권침해를 받을 가능성이 높은 장애학생은 더 봄학생으로 결정합니다. 이 학생은 경찰청이 협조해 거주지 순찰을 강화하고 수시로 방문과 상설을 진행합니다. 국립특수교육원은 지난해부터 장애학생 온라인인권보호지원센터(www.nise.go.kr/hright)))를 운영해 장애학생을 대상으로 한 폭력 성폭력 학대 차별행위에 대한 제보를 받고 있다. 제보 사실을 확인하면 각 시도교육청에 통보하고 교육청은 사안 처리와 현장 지원, 경찰 수사의뢰 등을 하게 된다.지역별 특수교영토원센터에 설치된 장애학생인권지원단(인권지원단)을 통해서도 지원을 받을 수 있다. 인권지원단에는 경찰서 여성청소년수사팀장(여성청소년계장)과 장애학생 보호자, 상후전문가, 장애인권전문가 등이 참여하고 있어 장애학생 인권침해 사례가 발생하면 즉각 대응할 수 있다. ​ 피해 사례가 발생하면 우선 1단계에서 학교와 장 아이 학생 인권 지원단이 피해 학생을 보호하고 상후(후) 하는 역할을 합니다. 2단계에서 토지 사회에서 법률·상후(뒤)·의료·치료·상담 기구와 제휴하고 지원합니다. 마지막 3단계에서 브모상 후(후)교육 피해 학생의 거주지 주변 순찰을 강화하는 방식으로 후속 지원한다.결국 사회 전체의 인식을 개선하는 것만이 근본적인 계획이 될 수 있다. 지우가 다니는 하나방 학교에서의 교육도 결국 체계적인 인식 개선 프로그램과 교육적 지원이 뒷받침됐다면 지우가 전학을 가지 않았어도 학교에서 왕따를 당하는 하나는 크게 줄었을 것이다. 승호는 날 공판에서는 지우의 장지를 정신병이라고 부르며 차별하고 또 이용했습니다. 결국 양심의 가책을 느낀 승호는 항소심에서는'좋은 사람'이 되는 것을 선택하겠습니다. 법정에서 피고인을 보호하는 변호인으로서의 역할은 차치하고, 지우의 속마음 증언에 힘을 보태기로 했다. 승호는 법정에서 자기고백을 해요. 그동안 재판에 혼란이 있었던 것은 우리가 지우 씨의 특성을 몰랐기 때문입니다. 아니요, 알려고 하지 않았기 때문이에요.자신과 타인에 대한 많은 편견에서 우리도 결코 자유로울 수 없다. 그러나 개개인이 또 사회가 나서서 많은 편견을 깨려는 이유는 인간의 존엄성을 증명하기 위해서다. 우리는 노력을 포기하는 순간 더 나은 길로 가지 않는 것과 같다. 지금이라도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 어울리는 사회를 우리가 만들어가는 모든 과정의 증인이 되길 희망합니다.↓아래 링크에서 기사 원문을 확인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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